Unity/URP

URP 셰이더 그래프 _ 자국 남기는 효과

minquu 2022. 10. 2. 17: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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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산 그래프를 사용하여 Fade와 날카로운 정도를 표현해주는 이펙터를 만들어 볼 것이다.

빼기와 Saturate 노드를 사용할 것 

 

먼저 이런 알파가 빠져있는 이미지를 준비해주었다.

 

Subtract 연산을 해주면 fade 값 만큼 빼기가 된 것 

 

 

Subtract 값이 0일때는 기본적인 알파가 빠진 모습 

fade가 0.5 일 때는 0.5 만큼 전체적으로 내려가서 알파가 깍인 모습이다.

 

하지만 그래프를 통째로 내리기 때문에 - 값 까지 표현되서 이상한 검정색이 보이게 된다.

 

Saturate  노드를 이용하여 

0이하의 값인 - 값을 0으로 바꿔주고

1이상의 값은 1값으로 플랫하게 바꿔준다.

적용하게 되면 이상하게 나온 음수의 값이 사라진다.

 

이제 날카로운 정도를  줄 것이다. 

날카롭게 하기 위해서는 그래프 선을 올려주면 된다.

곱하기와 나누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. (더하기 빼기는 통째로 움직여서 강도를 주기에는 적절하지 않음)

 

직관적인 나누기를 할 것이다.

 

나누나 0.5를 하면 x2 와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.

 

divide 노드를 주고 값을 0.1로 낮은 값으로 나눠 주면 

날카롭게 보인다.

 

 

이런식으로 나오게 된다.

 

 

🥊결론

이러한 알파 값을 그래프로 이해를 하면서

연산 노드를 그래프로 이해하면서 작업 하는 연습을 주기적으로 해야줘야한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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