☝개요
셰이더 사용하는 연산 노드들을 찾아 볼 것이다.
셰이더 또한 크게 보면 숫자로 이용하여 컬러를 만지는 것이기 때문에
연산을 해주는 기본적인 노드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.
Add / Subtract
- 값을 더 해주고 빼주는 노드
Multiply
- 값을 곱해주는 노드
Divide
- 값을 나누어 주는 노드
- 나누기 연산은 곱하기 연산보다 느리다.
그래서 1/2로 나누기를 한다면 0.5를 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Pow 연산
pow(x, 2.0)
은 x에 2 제곱하는 결과이다.
만약 x가 2 이면 2의 2제곱인 4의 값이 나온다.
만약 x 가 0~1.0 사이 값이면 x 보다 작아진다.
pow(0.5, 2.0) 이라면 0.5 * 0.5 이기 때문에 더 작은 0.25가 된다.
이러한 pow 함수의 특성 때문에 감마 보정에서 이 함수가 사용되기도 한다.
Saturate
- 0이하를 0으로 만들고, 1이상을 1로 만들어주는 노드
Saturate 전
Saturate 후
- 0 이하 부분은 0을 플랫해지고
- 1 이상의 부분은 1으로 플랫해짐
Clamp
- Saturate 와 비슷히지만, Clamp 는 Min과 Max 범위를 지정 할 수 있음
- 범용적으로 사용하긴 하나, 0과1로만 나눌 거면 Saturate 함수가 더 빠름
vec2 로 프로퍼티를 내준다.
그 값을 최소값 최대값을 정해준다.
Vec2이지만, 유니티 프로퍼티에서는 vector4로 보이게된다. (유니티의 단점임)
Abs
- 절댓값으로 바꿔주는 함수 / 음수를 양수로 바꿔준다.
-0.5 를 해준다.
x에 -0.5 Add 해주면 음수가 생기는 부분을 절댓값으로 바꿔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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