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/URP

URP 셰이더 그래프 _ 컬러 값 연산노드

minquu 2022. 10. 2. 16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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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셰이더 사용하는 연산 노드들을 찾아 볼 것이다.

셰이더 또한 크게 보면 숫자로 이용하여 컬러를 만지는 것이기 때문에

연산을 해주는 기본적인 노드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. 

 

Add / Subtract

 - 값을 더 해주고 빼주는 노드 

Multiply 

- 값을 곱해주는 노드

 

Divide

- 값을 나누어 주는 노드

- 나누기 연산은 곱하기 연산보다 느리다. 

   그래서 1/2로 나누기를 한다면 0.5를 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
 

 

 

Pow 연산

 

pow(x, 2.0)

은 x에 2 제곱하는 결과이다.

 

만약 x가 2 이면 2의 2제곱인 4의 값이 나온다.

 

만약 x 가 0~1.0 사이 값이면 x 보다 작아진다.

 

pow(0.5, 2.0) 이라면  0.5 * 0.5 이기 때문에 더 작은 0.25가 된다.

이러한 pow 함수의 특성 때문에 감마 보정에서 이 함수가 사용되기도 한다. 

 

 

 

Saturate

 - 0이하를 0으로 만들고, 1이상을 1로 만들어주는 노드

 

Saturate 전

Saturate 후 

  - 0 이하 부분은 0을 플랫해지고

  - 1 이상의 부분은 1으로 플랫해짐

 

Clamp 

 -  Saturate 와 비슷히지만, Clamp 는 Min과 Max 범위를 지정 할 수 있음

 - 범용적으로 사용하긴 하나, 0과1로만 나눌 거면 Saturate 함수가 더 빠름

vec2 로 프로퍼티를 내준다. 

그 값을 최소값 최대값을 정해준다.

 Vec2이지만, 유니티 프로퍼티에서는 vector4로 보이게된다. (유니티의 단점임)

 

Abs

 - 절댓값으로 바꿔주는 함수 / 음수를 양수로 바꿔준다.

 

 

 

 

 

-0.5 를 해준다.

x에 -0.5 Add 해주면 음수가 생기는 부분을 절댓값으로 바꿔준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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