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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07/21 3

생성 패턴 _ 프로토타입 패턴

🧬 프로토타입 패턴 (Prototype Pattern)1. 패턴 개요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를 new 키워드로 새로 생성하지 않고, 기존 객체를 복제(clone)하여 새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 패턴입니다.📌 목적: 객체 생성 비용을 줄이고, 런타임 중에 유연하게 객체를 복사해서 사용하기 위함2. 언제 사용하나요?new를 통한 객체 생성 비용이 큰 경우비슷한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할 때런타임 동적 구성 기반 객체 생성을 원할 때생성자 대신 유연한 복제 로직이 필요할 때3. 장단점 비교장점 👍단점 👎객체 생성 비용 절감깊은 복사 vs 얕은 복사 문제 발생new 없이 동적으로 객체 생성clone 메서드 구현 필요기존 객체 상태 유지 가능객체 구성 따라 복잡도 증가복잡한 생성자 제거 가능모든 클래스가 C..

생성 패턴 _ 빌더 패턴

🧱 빌더 패턴 (Builder Pattern)1. 패턴 개요Builder 패턴은 복잡한 객체의 생성 과정을 분리하여, 같은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생성 패턴입니다.📌 목적: 생성자가 너무 많거나 복잡할 때, 생성 절차를 메서드 체이닝 방식으로 분리하여 가독성과 안정성을 확보2. 언제 사용하나요?파라미터가 많은 생성자 대신 가독성 있는 객체 생성을 원할 때필수/옵션 필드를 구분하고 싶을 때생성 순서를 조절하거나, 다양한 설정 조합이 필요한 객체일 때불변 객체를 만들고 싶을 때3. 장단점 비교장점 👍단점 👎필드가 많을 때 가독성이 높아짐클래스 수가 증가할 수 있음객체 생성 절차를 캡슐화복잡도 증가 가능불변 객체 생성 가능단순한 객체에는 과할 수 있음메서드 체이닝으로..

생성 패턴 _ 추상 팩토리 패턴

🏭 추상 팩토리 패턴(Abstract Factory Pattern)1. 패턴 개요추상 팩토리 패턴(Abstract Factory Pattern)은 관련된 객체들의 집합(제품군)을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.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도 서로 연관된 객체들을 일관성 있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.📌 한 문장 요약:"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관련 있는 객체들을 일관되게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패턴"2. 언제 사용하나요?서로 관련 있는 객체들(제품군)을 함께 생성해야 할 때객체 간의 호환성을 보장해야 할 때구체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적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싶을 때팩토리 메서드가 여러 개 필요할 때예시: 윈도우용 버튼/체크박스와 맥용 버튼/체크박스는 동시에 만들어야 하는 제품군입니다.3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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