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은 크게 세가지
선택문 자주쓰임 _ 이프 스위치
반복문 자주 쓰임 _ ,for 와일
점프문 _ break, continue 문
if ()
{
}
가 기본구조 // () 가 트루면 블록을 진행
if에는 부울식(비교 연산자)을 사용 할 수있다. (안에 있는 값이 트루 / 폴스 같은 부울 값이 되면 된다.)
if - else
if ()
{
}
else
{
}
() true 일 경우 if 실행 false 경우 else실행
여러개를 분기가 있을 때
if()
{
}
else if()
{
}
else()
{
}
if 아니면 else if가 모두 아니면 else 분기로
간단한것은 삼항연산자로도 쓴다.
conditon ? A : B /// 컨디션의 값이 true 일 경우 A false면 B
switch문
후보 목록에서 실행할 섹션 하나를 선택하는 선택문
많이 사용된다. // 케이스 부분이 길어지면 블록을 사용한다.
블록쓰는 이유는 중복 변수를 쓸 수 있어서.
기본적 스위치문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0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selectedCharacterId = 100; //유저가 케릭터를 선택
switch (selectedCharacterId) {
case 100:
Console.WriteLine("야만전사를 선택 했습니다.");
break;
case 200:
Console.WriteLine("악마사냥꾼을 선택 했습니다.");
break;
case 300:
break;
case 400:
break;
case 500:
break;
}
}
}
}
블록안에 변수를 넣은 스위치문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0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selectedCharacterId = 100; //유저가 케릭터를 선택
//case문 안에 블록 사용시 지역변수 중복 이름 사용 가능
switch (selectedCharacterId) {
case 100:
{
string name = "야만전사";
Console.WriteLine("야만전사를 선택 했습니다.");
}
break;
case 200:
{
string name = "악마사냥꾼";
Console.WriteLine("악마사냥꾼을 선택 했습니다.");
}
break;
case 300:
break;
case 400:
break;
case 500:
break;
}
}
}
}
선택된 스위치 값에 따라서 name 변수가 출력되는 문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2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selectedCharacterId = 200; // 유저가 케릭터를 선택
string name = "";
switch (selectedCharacterId)
{
case 100:
{ // 케이스가 길어질 경우 안에 블록을 친다.
// 케이스 안에서 변수를 선언 할 수 있기도 해서
// 변수의 명을 중복해서 사용 하는 경우도 있어서
name = "야만";
}
break;
case 200:
{
name = "호랑이";
}
break;
}
Console.WriteLine("{0}를 선택했습니다.", name);
}
}
}
ex)게임 캐릭터 선택 -> 유저가 100를 눌렀따면은... 유저가 200를 눌렀다면... 같은 걸로 많이 쓰인다.
-----
메서드
기능 = 매서드(ms에서 미리 만든 기능)
마우스가져다대면 -> string Console.Readline() // string은 기능 // ()은 비어있는 걸로
---> 즉 string 문자열 변수를 만들어서 사용 할 수있다.
간단한 예제
string input = Console.ReadLine();
Console.WriteLine(input);
while (true)
{
}
안에 넣으면 무한히 돌아간다. 대신 입력 대기를 한다
일정 횟수를 돌리고싶다
for (int i = 0; i < 5; i++)
{
}
// for문 안에 넣으면 5번 돌아간다.
종료를 하고 싶으면 break를 넣어라
선생님용어정리!
// 반환한다 = 매서드가 지정해주는 형식 (ex)readline -> string의 형식으로 만들어주는 걸 반환타입)
// 매서드를 호출한다 = 메서드를 사용한다. 매서드의 기능을 수행하세요.
// 매서드의 호출(사용)이 끝나면 그 매서드에서 값을 (반환) 만들어 줍니다.
// 사용 = 호출, 값을 만들다 = 반환한다.
readLine은 string 값인데 int 값으로 받고싶을떄
.ToString()를 붙이면 문자열로 바뀜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0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string input = Console.ReadLine();
if (input == "100") {
}
//string (숫자형 문자열) -> int
//ex) "1", "100"
//int num = (int)input; (x)
int num = Convert.ToInt32(input);
if (num == 100) {
}
//int -> string
string str = num.ToString();
Console.WriteLine(str);
if (str == "100") {
}
}
}
}
★ 유용한 핫 키
//컨트롤(hold) + K -> C 주석
//컨트롤(hold) + K -> U 주석 풀기
//컨트롤(hold) K -> F (자동 줄맞춤)
열 변환하기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0
{
class Program
{
enum eItemType {
Weapon, Armor, Potion
}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selectedNum = 1;
//int to enum
eItemType itemType = (eItemType)selectedNum;
Console.WriteLine(itemType);
//enum to int
int itemNum = (int)eItemType.Armor;
Console.WriteLine(itemNum);
//string to int (숫자형)
string str = "1";
int num = Convert.ToInt32(str);
Console.WriteLine(num);
//int to string
string str2 = num.ToString();
Console.WriteLine(str2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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